신용카드, 제대로 할인 받으려면? 내 카드 잘 사용하는 5가지 방법!
다양한 카드사와 넘쳐나는 카드상품 속에서 어떤 카드가 나에게 가장 적합한 지 찾기는 참 힘들다. 어렵게 선택한 카드를 사용하면서도 내가 기대하고 예상했던 할인혜택들을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면 조금은 억울하기도 하다. 내 카드, 잘 사용하려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꿀팁들을 지금 확인해보자!
1.전월 이용실적이 있어야 혜택이 제공된다!
A씨는 가족과 함께 식당에서 10만원 상당의 식사를 하고 10% 카드할인을 받았다. 그러나 다음 달 같은 식당을 이용했을 때는 카드 할인을 받지 못하였다. 전월 이용실적 조건에 미달한다는 이유였다. 알고보니 지난 달 할인받은 금액 10만원은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전월 이용실적이란, 부가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적 기준으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카드 이용액을 의미한다. 매월 실제로 청구되는 카드 이용대금과는 다르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카드 할인을 받기위해서는 일정금액 이상의 전월 이용실적이 필요한데, 할인 혜택과 제공 조건은 카드와 상품마다 다르다. 대표적으로 대학등록금, 국세, 지방세, 4대보험은 전월 이용실적 조건에서 제외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외에도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는 거래가 있는지 사전에 꼼꼼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보유중인 카드별 전월 이용실적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확인 가능하다.
전월 이용실적 포함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2. 할인, 적립이 제외되는 일부 결제에 유의하자!
B씨는 마일리지 혜택을 많이 제공하는 카드를 발급받아, 주로 대형마트 등에서 무이자할부를 이용해 생필품 구입에 이용해 왔다. 그러나 나중에 카드로 적립된 마일리지가 없음을 알게 되었다. 카드사에 문의해 본 결과, ‘무이자할부로 결제 시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는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조건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 ‘무이자할부’거래 또한 할인,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확인해보도록하자.
3. 높은 할인율에 현혹되지 말자!
C씨는 ☆다방 커피 20% 할인 제공 카드를 발급받아 매일 이용하였다. 그러나 1건도 할인받지 못한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상품설명서를 확인해 보니,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할인’이라는 조건이 있었다.
할인율이 높으나 제공조건이 까다로운 상품들이 있다. 광고상 할인율이 쉽게 적용되는 지를 유심히 살펴보자! 예를 들어, ‘☆다방 커피 10% 캐시백(일 1회, 월 4회 제공, 건당 최대 2,000원 캐시백, 승인금액 건당 1만원 이상인 경우 캐시백 적용)’이 제공되는 경우, 건당 1만원이라는 제공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자! ‘백화점 10% 결제일 할인(통합 일 1회, 월 3회, 할인 전 승인금액 1회 5만원까지 적용)’되는 상품의 경우는 ‘1회 5만원까지만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아무리 비싼 원피스를 구매하더라도 할인은 5만원까지만 적용된다.
4. 통합 할인한도를 확인하자!
D씨는 레스토랑, 편의점, 영화, 커피, 마트 등 평소 자주 이용하는 장소에 대해 각각 20% 할인이 제공되는 카드를 발급받았다. 그러나 실제 할인금액이 20%가 되지 않아 확인해본 결과 ‘월 통합할인한도 10,000원’이라는 조건이 붙어있었다.
통합할인한도란 월별 최대로 할인, 적립받을 수 있는 한도를 의미한다. 할인받을 수 있는 분야와 할인율 뿐만 아니라 할인한도가 존재하므로 실제 할인 금액은 기대했던 금액 이하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할인율만 믿고 카드를 사용하다 그대로 빠져나가버린 카드내역을 보고 놀라지 말자!
5. 단순한 상품을 선택하라!
E씨는 온라인몰, 백화점, 영화관, 놀이공원 등 다양한 할인혜택에 끌려 카드를 발급받았다. 그러나 실제로 할인받은 금액도 크지 않았고. 나중에는 어떤 곳이 할인되는 지 기억이 나지 않아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다.
처음 카드를 고를 때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카드혜택에 현혹되기 쉽다. 그러나 복잡하고 다양한 할인조건은 오히려 카드사용을 어렵게한다. 매번 조건을 신경쓰기 번거롭다면, 하나의 부가서비스에 집중된 카드를 사용해라! 통신비, 주유 할인카드,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 등 자주 사용하는 분야에 할인을 집중적으로 해주는 카드를 선택한다면 기억하기도 쉽고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특별히 자주 사용하는 분야가 없다면,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이익일 것이다.
이외에도 카드를 사용할 때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니 자세한 사항은 꼭 상품설명서와 카드사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내 카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내가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 나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를 찾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