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인, 주행거리 특약의 진실

인터넷, TV를 보다 보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할인 광고! 최대 60% 할인 등 높은 할인율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지요. 그러나 이 자동차보험 할인율의 대부분은 주행거리 특약의 할인율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반드시 챙겨야하는 주행거리 할인특약! 높은 할인율에 숨겨진 진실을 지금 공개합니다.

<자동차 보험, 주행거리  특약으로 할인 받는다. 출처:pixabay >

 

적게 타면 정말 할인 받을 수 있을까?

정확히 말하면 환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할인특약은 할인금액을 환급해주는 후할인의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보험 할인율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보험료를 결제할 때 미리 할인을 적용 받기는 어렵죠. 또한, 주행거리를 나중에 산정하기 때문에 보험 가입 기간동안 자동차를 많이 탔다면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환급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최대 할인(환급)을 받으려면 얼만큼 타야 할까?

 

<2018년 4월 기준 보험사별 주행거리 최대 할인율, 출처: 굿초보, 이미지편집: 핀다>

 

보험사에서 안내하고 있는 주행거리 최대 할인율입니다.  그러나 이는 연간 주행거리가 2천km 미만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연간 주행거리 2천km? 집 ↔ 마트 등 근거리 이동용으로 자동차를 탈 경우

우리나라의 평균 연간 주행거리는 약 1만 5천km! (교통안전공단, 2016)

 

대부분의 사람들이 2천km보다 훨씬 많은 거리를 운행하기 때문에 최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주행거리가 1만 5천km 이상인 운전자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보험사는 단 세 곳 뿐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을수록 더욱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겠죠?

 


 

자동차보험 가입 시 주행거리 할인특약에 대해서 정확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1.할인금액은 나중에 환급

2.주행거리가 많을수록 ‘나의 주행거리’ 할인율 비교는 필수

잊지 마세요!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