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돈 관리를 위한 시작 – 가계부 앱 비교 및 총정리
“돈 관리 좀 해봐야지 하면 제일 먼저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무엇일까요?”
제 금융 생활을 돌이켜 보면, 바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가계부 쓰는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가계부를 사고 쓰는데 작심삼일의 고비를 넘지 못한다는 것이죠.
생각보다 많이 귀찮은 일, 가계부 쓰는 것입니다.
가계부는 애초에 꼼꼼한 사람들만 쓰는 것 아니냐는 사람들이 여전히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다양한 디자인과 컨셉으로 무장한 가계부 앱들이 출시돼 우리의 귀찮음을 덜어주고 편리하게 지출과 수입 내역을 기록하고 자산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카드 내역 문자 자동 인식 기능부터 영수증을 찍어 올리면 내 가계부에 반영하는 기능까지!
내 취향에 따라 골라 써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핀다가 기능과 후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가계부 앱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1.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는 네이버 사이트와 연동되서 모바일,PC에서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핸드폰으로 카드 결제와 은행 거래 내역 문자가 오면 자동으로 인식해 입력하는 것도 유저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꾸준히 쓰면 네이버 가계부 어플의 통계 기능으로 내가 어떤 부분에서 돈을 많이 쓰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도 있습니다.
‘내용을 입력하면 알아서 적당한 카테고리에 분류해주고 통계도 내 줘서 좋다’는 후기가 많이 보이는 앱입니다.
2. WepleMoney
두 번째로 소개할 가계부 앱은 WepleMoney입니다.
이 가계부는 제가 자주 가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알게 됐는데요.
남성분들이 많이 있는 커뮤니티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남성 회원들이 ‘WepleMoney 너무 편하다, 계속 쓰고 있다’라는 평을 남겨줘 직접 사용하게 된 가계부입니다.
직접 사용하면서 WepleMoney는 수입지출 내역 추적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간혹 어떤 분들은 WepleMoney로 식비 지출만 관리도 하는 경우를 봤습니다.
또한 월 시작 일자를 내 상황에 맞춰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신용카드 결제일이 다르다 보니 내 상황에 맞게 설정한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아이폰을 유저라면, WepleMoney 사용해보세요.
3. Recpic
레픽은 사용자가 영수증을 찍으면 타이피스트가 영수증 내용을 입력해주는 가계부 앱입니다.
기존 가계부 앱들이 직접 수기로 일일이 입력해야 했다면, 레픽은 그런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이죠.
가계부의 ‘리멤버(명함 정리 앱)’이라고도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직접 영수증을 찍어 올리면 내가 쓴 돈의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직접 수기로 적는 것이 불편했던 분들이라면 레픽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4. QLIP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유저들에게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는 QLIP이라는 가계부 앱입니다.
QLIP의 기능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1. 문자뿐만 아니라 은행 앱/카드 앱 푸시 알림을 자동 기록
2. 구글캘린더 연동
3. 카드별 관리 가능
4. 시각화로 보여주는 차트와 통계
등이 있습니다.
시각화된 메시지를 통해서 내 소비 습관이나 통계에 대해 알려줍니다.
가끔 한 번씩 보면 내 생활 패턴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겠죠?
이렇게, 4가지 인기 많은 가계부 앱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작심삼일도 열 번이면 한 달이라고도 하죠? 그러니, 한 번 포기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계속 시도하면서 습관을 들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핑백: 줄줄 새는 내 돈, 어디서 새고 있을까? - 지출의 종류 파악하기 ( 소비성 지출 ..)
핑백: 직접 손으로 쓴 가계부 VS 가계부 앱 - 장단점 전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