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을 떨어뜨리는 신용카드의 비밀 3가지


신용을-떨어뜨리는-신용카드-비밀-3가지

현금 없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실제로 신용카드의 경우 할부거래, 절세 혜택, 포인트, 마일리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 속에 감춰져 있던 신용에 대한 비밀에 대해서는 알고들 계신가요? 🤔



1️⃣ 안 쓰는 신용카드 해지


안-쓰는-신용카드-해지-신용점수-변경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개수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다만, 신용카드 정보는 개설 정보를 비롯한 이용 실적, 보유 기간 등 다양하게 신용 평가에 활용돼요. 이 까닭에 신용카드 해지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기존 거래 이력이 활용되지 않아, 신용점수에 변동이 있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사용 이력이 오래된 신용카드나, 과거 자주 사용하던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무이자 할부와 신용점수의 관계


무이자할부-신용점수-하락

신용카드의 최대 장점! 바로 무이자 할부죠. 잘만 활용한다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합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과한 할부거래는 자칫 신용상의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어요. 연체가 없더라도, 할부거래를 과도하게 이용할 때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죠.


이는 ‘한도 대비 신용거래에 따른 부채’ 때문인데요. 일시불로 구입했을 때보다, 할부로 구입할 때 상환해야 할 부채 수준이 일정 기간 높게 유지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에요.



3️⃣ 신용카드 한도 사용액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신용카드-한도-신용점수-영향

월급날이 다가오면, 가끔 들려오는 그 이름. 한도 초과! 신용카드에서 한도는 ‘사용자가 최대로 빌릴 수 있는 돈의 액수’를 의미해요. 즉, 한도 자체가 자신의 신용을 담보로 수치화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한도액에 가깝게 결제하는 것은 개인신용 평가사에서 하나의 불안요소로 간주할 수 있어요. 그러니 나의 남은 한도를 잘 체크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돈을 빌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 없이 꼬박꼬박 값는 것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


핀다가 여러분의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습관을 응원할게요!


 
신용점수_올리러_가기_랜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