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먹은 환급금 싹 돌려받는 법

연초에 정신없이 연말정산을 끝마친 민수씨! 한참 뒤에야 문득 ‘기부금 세액공제’를 빼먹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는 간소화 서비스에 조회되지 않아 따로 챙겨야 하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계산기를 두드려보니 무려 소고기를 먹고도 남을 금액…! 아깝게 놓친 연말정산 공제 항목, 다시 환급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없을까요? 

 

먼저, 결정세액을 확인하자!

연말정산은 이미 낸 세금에서 확정된 세금을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누락된 공제항목으로 추가 환급을 받으려면 더 환급받을 수 있는 세금인 결정세액이 남아있어야 하는데요. 결정세액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의 72번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이미 돌려받을 세금을 다 돌려받아 결정세액이 0원이라면, 굳이 빼먹은 항목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겠죠?

 

 

만약 연말정산으로 세금을 더 냈거나 환급은 받았지만 결정세액이 남아있는 경우라면, 아래 2가지 방법을 통해 추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이용하자!

민수씨처럼 올해 연말정산 기간 내에 신고하지 못한 공제항목이 있을 경우,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통해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5월은 전년도 소득에 대한 세금을 확정해 신고 · 납부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연말정산 기간에만 신고하면 되기 때문에, 보통 사업 소득이나 부동산 소득이 있는 분들만 이 기간을 따로 챙기는데요. 연말정산에서 놓친 항목이 있다면 이때 소득세 확정신고를 하고 빼먹은 항목을 추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는 5월 31일이 휴일인 관계로, 6월 1일까지 신고가 가능합니다.

 

– 소득세 확정신고 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접속 > 로그인 (공인인증서 필요) > 종합소득세 신고 >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제출

 

2.재작년 환급액은 경정청구로 가능하다!

그런데 신고를 하다 보니 같은 항목을 매년 빼먹었다면…? 또는, 그동안 공제 항목인지 몰라 놓친 항목이 있었다면? 이럴 땐 경정청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경정청구란 기존 공제내역에서 누락된 항목을 수정 신고해 추가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는 전년도(2019년) 누락분만 추가할 수 있는 데 반해, 경정청구는 최근 5년간의 신고 내역을 수정할 수 있어 그동안 빼먹은 항목도 한 번에 챙길 수 있습니다. 현재는 2014년~2018년 누락분을 신고할 수 있고, 7월 말부터 2019년 귀속 근로소득에 대한 수정이 가능합니다.

 

– 연말정산 경정청구 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접속 > 로그인 (공인인증서 필요) > 종합소득세 신고 > 경정청구 작성 > 귀속년도 선택 > 경정청구 신고서 및 부속서류(증빙서류) 제출

 

 

연말정산 추가 환급,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작년 누락분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5월) 중 추가 신고
2. 최근 5년 누락분은 경정청구를 통해 추가 신고 (작년 분은 7월 말부터)

 

매년 하는데도 할 때마다 어렵고 헷갈리는 연말정산! 많은 근로자들이 공제 항목인지 몰라 빼먹거나, 서류 준비가 늦어져 놓치곤 하는데요. 오늘 정보를 통해 추가로 공제받을 항목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체크해보시고, 돌려받을 세금이 있다면 꼼꼼하게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