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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관리(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약관 개정 안내

안녕하세요, 핀다입니다.

핀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새롭게 변경될 이용약관을 안내드리오니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주요 개정사항

가. 금융감독원 배포 마이데이터 기본약관 및 시정사례 반영 * 전송내역의 관리, 정보제공자의 전송 거절 또는 정지·중단에 관한 사항 (제7조 및 제8조)

* 서비스의 해지 및 이용제한 조항 수정 (제10조)

* 회사의 의무 및 손해배상 관련 조항 수정 (제11조) 등

나. 신구조문대비표개정전개정후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략)

2.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에게 통합 조회, 분석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3.   (생략)

4.   (생략)

5.   ‘전송요구권’이란 이용자가 신용정보법 제 33 조의 2 에 따라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6.   ‘정보제공자’란 신용정보법 제 33 조의 2 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할 의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는 자를 말합니다.

7.   (생략)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행과 같음)

2.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이용자의 전송요구에 따라 회사가 정보제공자로부터 전송받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통합조회서비스 등 제4조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3.   (현행과 같음)

4.   (현행과 같음)

5.   ‘전송요구’란 이용자가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따라 정보제공자를 상대로 그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인 회사에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6.   ‘정보제공자’란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할 의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송하는 자를 말합니다.

7.   (현행과 같음)

8.   ‘중계기관’이란 종합신용정보기관, 금융결제원 및 상호저축은행중앙회 등 「신용정보법시행령」 제18조의6제9항에서 정한 기관으로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송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9.   “접근매체”란 마이데이터서비스와 관련하여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가.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

나.   「전자서명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같은 조 제6호에 따른 인증서

다.   등록된 이용자번호

라.   이용자의 생체정보

마.   가목 또는 나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제4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③   통합조회서비스에서 조회되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이용자로부터 직접 수집한 정보,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 권리∙의무 관계에서 발생한 정보이며, 정보제공자가 별도 생성하거나 가공한 신용정보는 제외됩니다제4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③   통합조회서비스에서 조회되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이용자의 전송요구를 통해 수집된 정보로서, 정보제공자가 이용자로부터 직접 수집한 정보,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게 제공한 정보, 권리·의무 관계에서 생성된 정보,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처리한 신용정보입니다. 개인신용정보를 기초로 정보제공자가 별도 생성하거나 가공한 정보는 제외됩니다.제6조 전송요구권 행사 및 철회

①   이용자는 핀다앱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의 방법으로 정보제공자에게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제1항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을 요구하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제공자로부터 수신하여 이용자가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정보제공자가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중단한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지하고, 전송요구 거절 또는 정지∙중단 사유를 고지합니다.

④   이용자는 제1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전송요구 철회 요청을 정보제공자에게 전달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하더라도 이용자가 최초 요구시 특정한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삭제를 명시적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수집한 개인신용정보를 즉시 삭제합니다.

제6조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및 철회

①   이용자는 핀다앱을 이용하여 회사와 연결된 정보제공자에게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특정하여 정보제공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회사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전송받은 정보 등을 바탕으로 제4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받는 자(‘정보제공자’)

2.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

3.   전송요구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4.   정기적 전송을 요구하는지 여부 및 요구하는 경우 그 주기

5.   전송요구의 종료시점

6.   전송을 요구하는 목적

7.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②   이용자는 제1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전송요구 철회 요청을 정보제공자에게 전달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철회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용자의 철회 수행 전에 고지합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하더라도 이용자가 최초 요구시 특정한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삭제를 명시적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수집한 개인신용정보를 즉시 삭제합니다.

⑤   보안 계좌, 비밀 계좌 등과 같이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 비대면 정보조회금지를 요청한 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비대면 정보조회 금지를 요청한 정보는 특약사항을 기재하거나 약정하여 해당 정보의 제3자 제공을 금지한 경우 또는 비대면 정보조회를 금지한 정보를 말합니다.

⑥   이용자는 정보제공자에게 해당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제7조 전송내역의 관리

①   회사가 이용자의 적법한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 또는 중계기관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전송받은 경우, 회사는 전송내역에 대한 기록을 작성하고 보관하며 전송받은 개인신용정보 내역에 관한 기록을 이용자에게 연 1회 이상 통지합니다.

②   제1항의 통지는 이용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해지한 이후에도 할 수 있습니다.제8조 정보제공자의 전송 거절 또는 정지·중단

①   정보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중단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인 신용정보주체 본인이 전송요구를 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

2.   신용정보주체 본인이 전송요구를 했으나 제3자의 기망이나 협박 때문에 전송요구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3.   개인인 신용정보주체의 인증정보 탈취 등 부당한 방법으로 인한 전송요구임을 알게 된 경우

4.   전송요구에 응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할 경우 제3자의 정당한 권리 또는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경우

②   제1항에 따라 정보제공자가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중단한 경우 정보제공자는 이용자에게 전송요구 거절 또는 정지∙중단 사유를 통지합니다.제7조 서비스의 중단 및 변경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제공자, 중계기관,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등 전송요구 관계 기관의 서비스 점검시간

2.   서비스 점검, 변경 등 서비스 운영상 필요한 경우

3.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등 시스템 관리 업무

4.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과도한 트래픽 발생 등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5.   기타 천재지변, 폭동, 전쟁, 테러,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②~③ (생략)제9조 서비스의 중단 및 변경

①   회사는 일시적인 서비스 중단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고, 해당 사유가 소멸되는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 제공을 재개하도록 합니다. 

②~③ (현행과 동일)제8조 서비스의 해지 및 이용 제한

①   (생략)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제 3 조 제 2 항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2.   이용자가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3.   이용자가 법령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4.   이용자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을 한 경우

5.   중대한 사정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계속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경우

③   (생략)제10조 서비스의 해지 및 제한 등

①   (현행과 동일)

②   이용자가 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이용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이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소멸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제3조 제2항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2.   이용자가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3.   이용자가 법령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4.   중대한

사정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계속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경우

④   (현행과 동일)제9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개별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전화, 문자메시지, 핀다앱 내 PUSH 알림,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사가 전체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핀다앱 내 화면 등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제10조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

①   회사는 이용자의 전송요구권 행사에 따라 정보제공자로부터 수신한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이용자가 동의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회사의 다른 업무에 이용하거나 제휴 서비스 제공기관 등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적용합니다.제16조 개인신용정보의 보호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이용자의 정보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이 적용됩니다.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임직원을 교육 및 관리하며, 관련 법령이 정하는 기술적 보안 기준을 준수합니다.제11조 회사의 책임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후에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1.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2.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3.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회사의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이용자가 고의 또는 중과실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였음을 증명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합니다.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전자금융거래법」 제18조에 따라 선불전자지급수단이나 전자화폐를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한 경우를 제외합니다.)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회사가 접근매체를 통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서비스 이용 내용 등을 확인하는 것 외에 보안강화를 위하여 서비스 이용 시 사전에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4.   이용자가 제3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나.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④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하여 발생한 경우 회사에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가 이용자에게 「신용정보법」을 위반하여 손해를 가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⑥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신용정보법」을 위반하여 개인신용정보가 누설되거나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어 이용자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에는 그 손해의 5배를 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제13조 손해배상 및 면책

①   회사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사는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정보제공자로부터 전송받은 정보가 이용자와 정보제공자 사이의 실제 거래내용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회사가 확인할 수 없음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

2.   정보제공자 또는 통신사업자의 전산 장애 등으로 인한 정보 전송 지연 등 회사의 귀책 없는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생한 손해

3.   이용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하여 조회한 정보를 참고하여 이용자 본인의 결정으로 하는 계약, 투자, 금융거래 등과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

4.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매체를 제 3 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타인이 권한 없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매체를 이용하는 것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이를 방치하여 발생한 손해

③   이용자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의 영업활동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④   이 밖에 손해배상에 관한 사항은 「핀다 서비스 이용약관」을 준용합니다.제14조 약관의 변경

(생략)제13조 약관의 변경

(현행과 동일)제15조 준용규정

①   (생략)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핀다 서비스 이용 약관」 및 기타 회사의 개별 서비스 약관, 관련 법령 및 규정에 따릅니다.제16조 준용규정

①   (현행과 동일)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핀다 서비스 이용 약관」 및 기타 회사의 개별 서비스 약관, 「신용정보법」, 「전자금융거래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제16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①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이용자는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②   제1항의 협의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아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제15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①   이용자는 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핀다 고객센터(인터넷접수) : https://finda.channel.io

②   이용자가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영업일 기준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③   이용자는 제2항에 따른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에 회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이 약관은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규율되고 해석되며,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으로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소송법 등 법령에서 정한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다. 개정되는 약관 전문 (링크)

   2. 개정일자

가. 공지기간 : 2022. 08. 12. ~ 2022. 09. 11. (31일)

나. 약관 시행일 : 2022. 09. 12.

   3. 이의제기 관련 사항

가. 이용자는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 부터 변경 약관의 적용일자 전까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약관의 변경 내용에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 약관의 변경 내용에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나. 약관 개정 관련 문의사항은 핀다 고객센터(https://finda.channel.io)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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