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비즈에 핀다가 소개됐습니다! : [대한민국 금융 토대가 바뀐다] ④ 핀다

개인별 금융 상품 추천 서비스 , 핀다 

핀다(<a href="http://www.finda.co.kr)를">www.finda.co.kr)를</a> 방문하면 개인별 맞춤 금융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 사진=핀다&nbsp;

 

2개월 전 서울 한 중소기업에 취직한 황재인(30)씨는 두 가지 고민을 안고 있다. 목돈 모으기와 학자금 대출 상환. 그는 대학생 시절 총 5번의 학자금 대출을 받아 1500만원을 갚아야 한다. 하지만 대출금 상환에만 집중하다 보면 2년간 종잣돈을 모으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받는 월급은 220만원. 용돈, 교통비, 휴대전화 요금을 제외하면 150만원 정도가 남는다. 그는 대출금 상환과 목돈 모으기에 얼마만큼 비중을 둬야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개인별 맞춤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핀다 (finda)는 월별 상환금, 한정된 금액으로 목표한 목돈을 얼마 만에 모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핀다 는 현재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예·적금 상품의 요소값(금리, 우대사항 등)을 표준화해 21개 요소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현재 금융상품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금융마켓을 만들고 있다.

 

◇월 상환금· 저축액 정해주는 ‘금융계산기

 

핀다( http://www.finda.co.kr ) 홈페이지 상단 금융계산기를 이용하면 황 씨가 한 달 동안 갚아야 할 상환금액을 산출할 수 있다. 대출금액 1500만원, 연 이자율(평균) 4%, 상환기간 2년을 입력하면 황 씨는 매달 65만1374원을 갚아야 한다.

 

황 씨는 핀다 홈페이지에 있는 대출상환 계산기를 통해 월 상환금액을 산출할 수 있었다 / 사진=핀다

황 씨는 핀다 홈페이지에 있는 대출상환 계산기를 통해 월 상환금액을 산출할 수 있었다 / 사진=핀다

 

황씨가 2년 동안 월 66만원을 갚는다고 가정하면 그가 쓸 수 있는 150만원에서 84만원이 남는다.황 씨는 ‘목돈모으기 코너 맞춤추천’을 통해 상품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성별, 생년월일, 주거래 은행, 연봉, 자녀 유무를 설정하고 목표 금액을 설정한다. 결과를 누르면 일반은행 상품, 저축은행 상품, 일반은행+저축은행 상품 별로 목표금액 달성법이 나온다.

 

일반은행 상품을 보면 매월 81만8417원씩 12개월 납입 시 1년 후 1000만515원을 모을 수 있다. 저축은행을 이용하면 매월80만9031원씩 12개월 납입 시 1000만5956원을 받는다. 핀다는 황 씨가 가입할 수 있는 은행종류. 월 납입금, 만기 시 금액,연 이자까지 제시한다.

 

◇예·적금, 대출, 보험 상식 모은 ‘금융꿀팁’

 

금융꿀팁에서는 금융상품에 익숙하지 않은 개인이 알아야 할 상식을 소개한다. 최신 글은 ISA 가입 전 수수료를 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간단한 그림과 예시를 통해 저렴한 수수료라도 고객이 손해를 본다면 가입을 보류하길 추천한다.

 

이밖에도 핀다는 개인에게 맞는 주택대출 상환계획, 전월세 대출 추천 상품을 제공한다. 개인 급여와 지출을 따져 적당한 수준의 집 가격도 계산할 수 있다. 서비스는 로그인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