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뱃돈 딱 정해드립니다~잉!

삼촌과 조카의 피할 수 없는 줄다리기! 세뱃돈 밀당!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왔습니다! 분명 즐겁고 반가워야 할 명절이지만, 썩 반갑지만 않은 몇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장기화된 경기불황에다가, 농축산물 등 물가마저 급등하면서, 설 준비가 팍팍하게 느껴지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조카들에게 줄 세뱃돈 역시 부담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예년 이맘때면 세뱃돈을 줄 새돈을 바꾸려는 고객들이 은행 창구마다 줄을 섰지만, 올해는 전혀 사정이 다르다고 하네요.. 

분명, 내가 받을 땐 너무나 행복했던 세뱃돈인데, 내 주머니에서 나가려니 속이 쓰린 것도 사실! 

 

"조카야, 화장실 갈 때 맘 다르고, 나올 때 맘 다른 건 어쩔 수 없는 거란다." 

 

 

 

2

 

하지만, 이런 삼촌들의 맘을 아는지 모르는지!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선 '세뱃돈을 많이 받는 방법'을 알려주는 어플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사진을 찍어 올리면, 얼마의 세뱃돈을 받을 수 있는지 예측해주는 어플도 있다는데요! 

 

"얘들아, 삼촌 작년에 취직했다…. 한번만 봐주지 않겠니??" 

 

 

 

3

 

그래서, FINDA가 나섰습니다. 

올해,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평균 세뱃돈은 얼마인지 FINDA가 알려드릴게요! 

 

※ FINDA의 제안은 참고사항일 뿐, 세뱃돈도 용돈도 모두 각자의 형편에 맞게 하는 게 맞겠죠? 

 

 

 

4

 

취업 포털 사이트인 잡코리아에서 직장인 16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들이 예상하고 있는 세뱃돈 지출은 평균 17만 1000원 이었습니다. 

 

 

 

5

 

세뱃돈 지출 예상 금액은 결혼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났는데요. 미혼은 평균 13만 3000원, 기혼은 평균 20만 30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 별로는 50대 이상이 22만 6000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6

 

연령대별 적정 세뱃돈 금액도 차이가 났는데요. 연령대별로 가장 많이 선택한 세뱃돈 금액은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은 1만원,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취준생은 5만원이었습니다. 

 

 

 

7

 

때때로, 세뱃돈이 부부사이의 갈등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대부분이 시댁과 친정조카들의 세뱃돈 차별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조카 중 한명이 입학을 한다거나, 형제 자매가 많아서 우리 아이들의 세뱃돈으로 환원될 확률이 높다거나… 하면 차별을 둘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형평성을 맞춰주는 것이 부부사이의 센스겠죠? 

 

 

 

8

 

기분 좋게 주고받아야할 세뱃돈. 미묘한 심리싸움으로, 서로 간의 정을 깎아먹어서는 안되겠죠?

 

중요한 것은 금액이 아니라, 서로의 복을 기원하는 마음이라는 것. 주고 받는 사람 모두가 알아야겠네요!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우리 아이를 위한 세뱃돈 금융상품

33살 예비신랑의 집구하기 프로젝트 

연말정산 보너스와 세금사이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세뱃돈 딱 정해드립니다~잉!”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