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를 위한 전월세 대출상품
아직은 혼자가 편한 당신을 위한 재테크 방법 #3
네 집 가운데 한 집은 혼자 살아요!
1인 가구의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 집 가운데 한 집이 1인 가구이며, 모든 연령층에서 1인 가구의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혼자 밥 먹고, 혼자 노는 것에 익숙한 이들은, 독특한 경제적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뜻하는 일(1)코노미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1인 가구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 Finda와 함께 알아볼까요?
1. 남성보다 여성이 더 “혼자 살겠다”
KB 경영연구소가 20~40대 1인 가구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앞으로도 혼자 살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49.7%였습니다. 혼자 살겠다고 답한 이들 중 여성이 63.1%, 남성이 39.3%로, 여성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2. 만족도 높은 혼자 살기!
혼자 사는 삶을 선택한 이들의 만족도는 꽤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10명 중 7명이 만족한다고 답했고, 여성의 만족도가 남성보다 높았습니다.
여성은 30대 초반에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연령과 상관없이 70%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지만, 남성은 연령이 높아질 수록 만족도가 낮아졌습니다.
3. 원룸 생활이 편한 우리, 혼자 밥먹기도 어색하지 않아요!
1인 가구의 10명 중 4명은 5~10평에 거주했고, 원룸에 거주하는 비중이 33.7%로 가장 높았습니다. 전세와 월세 보증금은 본인이 갖고 있는 자금이나 대출을 통해 직접 마련했다고 답한 이들이 75.3%에 달했습니다.
1인가구는 보통 하루 2끼를 먹는 편이었으며(49.2%), 1인 가구 중 77% 이상은 혼자 식사하는 것에 익숙하다고 답했습니다. 그 외에도 10명 중 1명은 반려동물을 키웠는데요. 특히 여성 1인 가구 중 16%가 반려동물을 키워 남성 8.7%에 비해 높았습니다.
4. 1인 가구, 투자와 대출은 어떻게?
1인 가구의 주된 걱정거리는 ‘주택구입자금’과 ‘노후자금’이었는데요. 20~40대 1인 가구의 86%는 은퇴 및 노후를 이미 준비하고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또한 위험한 투자보다는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특성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대출이 있는 1인 가구도 42.5%나 됐는데요. 주로 주택자금이나 전세자금 용도로 대출을 받았고, 앞으로 받을 대출도 같은 용도로 쓸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대출, 받아야한다면 유리하게 받자!
금융권에서는 1인 가구를 이러한 특성을 겨냥해서 다양한 상품들을 꺼내놓고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린 적금, 카드 상품뿐만 아니라 보험, 대출 상품까지 1인 가구 맞춤형 상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1인 가구를 위한 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Finda가 여러분을 위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은행 ‘위비 방콜론’
우리은행은 작년 10월 부동산 114의 모바일 중개 플랫폼인 방콜과 제휴해 ‘위비 방콜론’을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구하면서 자금이 필요할 경우 모바일로 대출을 해주는데요. 방콜을 이용하는 고객이 대출을 받으면 연 최대 0.3%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지난 17일 기준 위비 방콜론 대출규모는 400좌, 20억 원 수준인데요. 대출한도가 1000만 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활용도가 상당하다는 평가입니다.
KB국민은행 ‘KB 1코노미 오피스텔 전세자금대출’
KB 금융그룹이 가구 주거 안정에 중점을 두고 출시한 ‘KB 1코노미 오피스텔 전세자금대출’ 역시 출시 2주 만에 대출잔액 1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상담하고 실제 대출을 받기까지 1~2주 걸리는 데다 실제 전세 들어가는 날짜에 대출이 실행되는 만큼 앞으로 대출실적은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NH 농협은행 “NH-쏠쏠 대출”
NH 농협은행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를 위한 금융상품 ‘NH- 쏠쏠 패키지를 4월부터 판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NH-쏠쏠 패키지’는 적금, 카드, 대출 상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중 ‘NH-쏠쏠 대출’은 나홀로족이 주로 거주하는 오피스텔 임차를 위한 전월세 자금 대출과 모바일 전용 자동차구입자금대출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1인 가구 특성을 고려해 은행들이 출시한 대출 상품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주택자금이나 전세자금에 관심이 많은 1인 가구를 위한 대출 상품이 많았습니다.
이제는 보통의 존재가 된 ‘1인 가구’ 우리 모두 잘살아 보아요~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1코노미 특집 #1] 아직 혼자가 편한 당신을 위한 일코노미 적금 상품
[일코노미 특집 #2] 혼자가 편한 당신, 제대로 즐기기 위한 카드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