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가 전해드림!] 이주의 뉴스 17.07.01~17.07.07

안녕하세요, 핀다입니다.
2017년 하반기가 시작된 지 한 주가 지났습니다. 남은 하반기는 계획한 대로 잘 실천하고 계시나요?
날씨는 습하고 비도 많이 오는 요즘…! 그래도 놓쳐서는 안되는 유익한 경제/금융 뉴스를 핀다가 챙겨드릴게요! 함께 보실까요?

 

 

[카드]

 

1. ‘끝판왕’ 네이버 등장하나…신용·기프트카드 출시에 이커머스업계 좌불안석

 

– 네이버가 지난달 말 네이버페이 신용카드를 출시한 데 이어 기프트카드도 내놓기로 하면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가 바짝 긴장했다. 하지만 네이버는 이커머스 진출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네이버 한 관계자는 “맨 처음 네이버페이는 현금 결제가 필요한 펜션 등 사업자를 위해 구상하게 됐다”면서 “네이버페이나 스토어팜은 이커머스 진출을 염두에 두고 도입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 조선비즈 17.07.05 ☞ https://goo.gl/AH3qWw
 

 

 2. 신한카드-한국스마트카드, 대중교통 특화된 신용카드 2종 선봬

 

– 신한카드는 이달 말 한국스마트카드와 손잡고 모바일 Tmoney App(티머니앱) 결제시 20% 할인되는 ‘모바일 Tmoney(티머니) 신한카드’와 고속·시외버스 App 결제시 30% 할인되는 ‘신한카드 All Pass(올패스)’ 등 대중교통에 특화된 신용카드 2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중산층과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 요금을 디지털 앱을 통해 이용할 경우 할인폭을 늘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이번에 양사가 교통 업종에 특화된 신용카드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 브릿지경제 17.07.05 ☞ https://goo.gl/ix9xYG
 

 

 

 

 

[금융/뱅킹]

 

 1. 은행권, 종이없는 디지털뱅킹 시대 돌입

 

– 금융감독원이 종이통장 단계적 폐지 계획을 올해 9월부터 예정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종이 문서로 업무를 처리하면 15분 걸리는 작업을 디지털창구에서는 7분 만에 끝낼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높아진다. 특히 2020년 9월부터는 신규로 계좌를 개설할 때 종이 통장을 만드는 고객에게 금융회사가 종이 통장 발급 비용으로 5000원~1만8000원을 받을 예정이다.

 

– 시사저널 17.07.03 ☞ https://goo.gl/6zgMvU
 

 

2. 노트북·신용카드까지 ‘지문인식 시대’

 

– 생체정보 기반 본인 인증 수단인 지문인식이 스마트폰을 넘어 PC와 키보드, 노트북 등 IT(정보기술) 기기 전반으로 확대됐다. 마스터카드가 올해 연말 지문인식 장치가 탑재된 신용카드를 출시할 방침이다. 카드 오른쪽 상단 사각형 스캐너에 손가락을 대면 인증이 되는 방식이다. 글로벌 신용카드 회사 한 곳에서만 카드를 연간 20억~30억장씩 발행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용 지문인식 칩 전체 시장은 스마트폰보다 5~6배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조선일보 17.07.03 ☞ https://goo.gl/6S84gH
 

 

 3. 온라인 익숙한 세대만 ‘금리우대’ 혜택 고령층엔 ‘그림의 떡’

 

– 시중은행들이 온라인·모바일뱅킹 이용 고객에게 각종 금리혜택을 주고 있지만 이용률이 낮은 60대 이상 노령층들은 상대적으로 금리우대 혜택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디지털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빗대어 ‘핀테크 디바이드(Fintech divide)’가 빠르게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전문가들은 모든 계층에게 동일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원칙 하에 당국과 금융권 모두 이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

 

– 서울경제 17.07.02 ☞ https://goo.gl/bAoRai

 

여기까지 핀다가 전해드리는 이 주의 경제/금융 뉴스였습니다. 핀다는 매주 수요일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금융뉴스들을 무료로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