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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 날짜

주식회사 핀다(이하 “회사” 또는 “핀다”라 함)는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이하 “개인신용정보”라 함)를 매우 소중히 생각합니다.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이용자"는 정보통신망법 제2조(정의) 제4호에 규정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통신서비스의 이용자에 한정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회사의 정책을 알려드리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용하고 계신 회사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핀다 웹사이트 또는 핀다 앱에 게시하고 개별적으로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1.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가. 이용자 식별, 회원 가입, 본인 확인, 연령 확인, 불량 회원 처리

    나.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맞춤형 서비스 제공

    다. 신규 서비스의 개발, 이용 기록 분석, 서비스 개선

    라. 상담, 불만 처리, 부정이용 처리, 공지사항 전달

    마. 성별, 연령, 주거형태, 소득 정보 등 통계학적 특성 분석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제공

    바. 대출, 예∙적금, 보험, 펀드 등 이용자가 가입한 금융상품 정보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재무 계획 및 상환 계획 관리 서비스 제공

    사. 핀다 및 제휴사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홍보, 프로모션 제공, 고객 만족도 조사

    아. 이벤트 행사 안내, 마케팅 및 광고, 이벤트 경품 당첨 결과 안내 및 상품 배송 등 이용자의 편의 및 참여 기회 제공

    자. 대출 간편 서류 제출을 통해 이용자 편의 제공

    차. 그 밖에 이용자의 가입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처리

제2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항목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자는 개인신용정보 수집과 이용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필수 항목의 수집∙이용 동의를 거부할 경우, 회사 서비스 회원가입 및 이용이 불가합니다.

  2. 마케팅 동의 등 선택 동의를 거부하여도 회사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서비스 이용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정보, 이동정보통신사 및 휴대전화 번호, PIN 번호, 직업, 직장 이름, 직장 주소, 직장 전화번호
본인인증 이름,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정보, 이동정보통신사 및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본인 인증 시 수집되는 CI/DI 값 등 회원 본인 확인을 위해 필요한 식별자 정보
맞춤형 상품 추천 앱 설치 정보, 광고 식별자,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연 소득, 주거래 카드, 신용카드 사용 금액, 신용카드 선호 내역, 금융상품 선호 내역, 직장 정보,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연 소득, 신용점수, 희망대출금액, 기대출 정보, 직장 정보, 금융상품 선호 내역
금융관리(소비 관리, 대출 관리, 신용 관리 등) 사용자가 입력 또는 선택한: 소득, 소비 내용 및 금액, 은행/카드사/보험사/증권사 등의 금융사 또는 국세청 및 건강보험공단 ID/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수집하는 회원 보유 금융상품 정보(금융 사명, 금융 상품명, 예금계좌/대출/보험/펀드 등의 금융상품 종류, 계좌번호, 신용/체크카드 번호) 및 신용정보, 계좌 잔액, 대출 잔액 및 금리, 입출금 내역, 카드 결제 내역, 구매 품목 정보, 카드 이용 한도, 단기 카드대출 이용 내역 및 한도, 카드론 이용 내역 및 한도, 보유 포인트 내역, 대출 정보 등의 회원 금융 거래 정보, 신용 조회회사로부터 수집한 신용점수, 신용정보 변동 여부/변동 내역, 타 기관에 의한 신용정보 조회 내역, 카드 보유현황, 대출 현황, 연체 현황, 연대보증 현황, 중복가입 확인정보(DI)
간편 대출 신청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 : 이름, 생년월일, 납부자 번호, 건강보험료, 장기 요양 보험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장명, 건강보험 자격 취득일 및자격상실일제휴금융사로부터 수집하는 금융사, 대출 상품명, 대출금리, 대출한도, 대출실행 여부 및 대출금액, 상환기관 등의 대출 실행 내역
  1. 회사는 이벤트 수행을 위해 성명, 휴대전화 번호 등을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은 이벤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 핀다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서비스 이용내역(거래 조건, 거래 일시, 거래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이용정지 또는 이용해지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주소, MAC 주소, UICC-ID, 휴대폰 기기 고유번호(UDID, UUID), 광고 식별자(ADID, IDFA),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 버전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됩니다.

  3.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아래 방법을 통해 수집합니다.

    가. 이용자가 회사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직접 입력

    나. 회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참여

    다. 고객센터 문의, 이메일, 전화, 등의 방법을 통한 상담 시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가. 핀다 앱 회원 가입 및 서비스 이용 :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나.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다. 재화/서비스 제공: 재화/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 결제 정산 완료 시까지

    라.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 5년
    • 「통신비밀 보호법」
      - 로그인 기록(로그기록 자료, 접속자의 추적 자료) : 3개월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 업무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회사 내부 방침」
      - 부정 사용 기록: 10년
      - 대출조건 확인을 위해 제휴 금융사로부터 수집한 정보: 3개월
  2. 핀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 6에 따라 마지막 로그인 후 1년의 기간 동안 로그인을 하지 아니하는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해당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를 별도로 저장 및 관리합니다.

  3. 핀다는 위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까지 기간 만료일, 개인신용정보가 파기되는 사실, 해당 개인신용정보 항목을 문자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 중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려드립니다.

    명시한 기한 내에 로그인을 하지 않는 경우, 핀다는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광고ᆞ마케팅: 광고ᆞ마케팅 목적의 개인신용정보 수집ᆞ이용에 대한 동의 시부터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퇴 시까지 (동의 후 2년마다 수신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안내를 드립니다)

제4조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1. 회사는 핀다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전에 고객에게 동의를 받은 후 제휴사에 제공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클릭)

    ※ 각 제공 기관 및 제공 항목, 제공 목적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만을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다음 경우에 한하여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나. 기존 동의한 목적 또는 이용 범위 내에서 고객 정보의 정확성,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한 경우

    다. 서비스 제공 또는 요금 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제5조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

  1. 핀다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수탁 업체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하고 개인신용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위탁 현황(클릭)

    ※ 개인정보 처리 위탁업체, 위탁업무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수탁업체를 정기적으로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제6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정보의 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아래의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수정하려 하는 경우 더보기 > 내 정보 수정 > 로그아웃을 통해 변경된 정보로 수정 등록 가능합니다.

    나. 이용자가 회원 탈퇴를 원하는 경우 더보기 > 내 정보 수정 > 회원 탈퇴를 통해 회원 탈퇴 가 능하며, 개인 정보보호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연락하면 지체 없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2. 회사는 만 14 세 미만 아동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본 서비스의 회원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3. 이용자는 개인신용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타인의 제휴업체 ID 또는 기타 개인신용정보를 도용하여 회원가입 한 자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자를 발견할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아이디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정지 또는 회원 탈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5.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추 측질 수 있는 쉬운 비밀번호는 사용을 피하시기를 권장하며,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7조 개인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 방법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법령 또는 내부 방침에 의해 보존해야만 하는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일정 기간 보관한 후 파기됩니다.

  2.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신용정보 보호 책임자(신용정보관리 보호인)의 승인을 통해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3. 종이에 출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 쇠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과실로 개인신용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된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대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해킹 등의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시스템마다 침입차단 시스템, 백신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스템별 접 그런 권한을 부여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관리 및 처리를 위해 개인(신용)정보 내부관리 계획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관련 취급 업무를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개인 정보에 접근을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신용정보 관리 관련 내부 교육 강화

    회사는 내부 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 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 준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내 개인신용정보보호 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 물리적 대책

    회사 전산실(IDC 포함), 자료 보관실 등 물리적 접근통제를 수행합니다.

제9조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을 사용합니다.

가. “쿠키”는 앱 또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 단말 기기에 저장됩니다.

나. 이용자가 핀다 앱 또는 웹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사이트에서 이용자의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 정보를 확인하여 이용자의 이용 형태,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 이용자는 쿠키 설치 운영을 거부할 수 있으며, 저장을 원하지 않으시면 아래 설정 방법을 통해 쿠키 허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저장을 제한하는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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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 보호인)

핀다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고충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보호 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ᆞ보호인를 두고 있습니다.

가. 성명: 박홍민 대표이사(CEO)

나. 소속: (주)핀다

다. 이메일: privacy@finda.co.kr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 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가.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02-405-5150)

나.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 118)

다.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3573)

라.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https://ecrm.cyber.go.kr/minwon/main / 182)


공고일자: 2021. 08. 06

시행일자: 2021. 08. 06